|
|
에어컨을 켜면 진동이 심해진다는 자동차는 왜 그럴까?
윗 글은 쉐보래 동호회에 올라온 공개 질문으로써 웹상에서 발견하였는데, 아직 답은 없는 상태이며, 카프로를 찾는 윈스톰 차량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suv차량을 가지고 운행하면서 여러분의 자동차에서 이와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참조하라고 관리페이지를 이용해 안내한다. 문제점은 무엇일까?
1. 에어컨을 켜면이라는 것이 있으므로 에어컨을 켜서 발생할 현상으로 연료분사를 줄일 조건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2. 에어컨을 켰을 때 연료분사를 줄인다는 것은 엔진의 냉각수 온도의 상승이다.
3. 이는 평상시에도 엔진의 파워바란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4. 파워바란스의 문제는 첫째 흡입공기량이 실린더별로 균일하게 들어가지 않는 경우이고, 둘째 압축에서 실린더별로 균일하지 않을 때이며, 연료분사에서 균일한 분사가 아니 되는 경우를 가진 차량으로써 저속운행을 하는 차량과 엔진에 맞지 않는 합성유를 사용하는 차량과 배기구에서 냄새를 풍기는 차량의 조건가운데서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차량이다.
이와같은 분석을 통해서 차량은 평소 배기구 온도가 높았거나 냄새를 풍기는 차량이었거나 약간의 알피엠 변동을 일으키던 차량이라 하겠으며, 지금 에어컨 개스 압력도 비정상이라는 결론에 이르면서 냉각수 비중을 비롯한 냉각수 온도에 대한 점검과 정비가 되어야 하는 차량이다.
특히 합성유 하면 모두 좋은줄 알지만 규격에 맞지 않는 오일을 사용하는 것은 더욱 바람직한 엔진관리가 아니되며, 여러분들이 아는 4년에 한번 교환해 주면 된다고 알고 있는 냉각수 관리는 잘못된 여러분의 상식임며,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이라 하겠다.
지금까지 분석하고 나열한 것을 모두 정비하여야 할지 일부만 정비해야 할지를 아는 방법은 물론 스캐너를 이용한 진단이다.
알피엠을 중심으로 냉각수 온도와 레일압력 및 공기량센서 또 이지알밸브 제어량과 엔진 토크저감신호 그외 인젝터 구동전압과 배기온도 및 vgt제어량 등의 항목을 분석하여야 하고 개스압력을 확인하면 에어컨을 켰을 때 진동하는 현상을 정확히 찾아내 정비할 수 있다.
곧 자동차의 고장은 평상시의 관리이며 그것의 가장 중요한 것은 엔진오일과 오일교환주기 및 냉각수 비중을 통한 냉각수 온도의 관리가 잘 되면 고장은 없어지는데 이런 조건이 만족하게 되었다 하여도 정체구간을 운행하는 차량에서는 파워바란스 불량을 가져오기 때문에 간간히 속도있는 주행을 하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