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검색




 
0
 80
   연락처:
밋션 결함인가요?

ㆍ추천: 0  
밋션 결함인가요?
엑티언으로써 60-80km/h에서 차가 부르르 떨며힘이 없어요. 평지는 그나마 괞찮은데 오르막에서그러네요. 그러다 알피엠 올라가면서 나가고 변속충격은 없는데, 사업소에서 미션갈자고 하며 미션왔다고 아무때나 오라는데 미션 갈아야할지? 후기를 보면 재생미션이라 더 안좋아 지신분들 많다는 글을봐서요.
 
위와같은 상담을 요청하는 글이 필자의 눈에 들어왔다. 이분께 직접 답할 수 없어 카프로 여러분을 향하여 왜 질문속 증상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지를 알리고자 한다.
 
여러분 차량의
1. 오토밋션 오일은 언제 바꿉니까?
2. 주입하는 오일은 무엇을 사용합니까?
3. 또한 엔진 컨디션은 좋습니까?
이와같이 3가지 질문을 하는 이유는 요즘 차량의 변속시기의 제어는 엔진 컨디션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과 변속기 오일의 상태에 따라 위 질문속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곧 변속기 자체의 문제가 있다고 할 때 변속기 오일의 점도와 오일 오염도 및 오일압력의 영향에 의하며 엔진의 컨디션에 따라 위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자동밋션은 오일 교환을 제때 하는 것과 사용하는 오일의 종류 또는 성질에 따라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가 결정되고 엔진의 토크에 따라 변속패턴에 영향을 준다. 과거 카프로에서 공부하던 변속기 전문 정비사가 있었다. 이분들이 엔진 공부를 하면서 참 재미있어 했다. 그 이유는 카센터에서 또는 공업사에서 변속기 이상이라고 교환 요청을 받고 진단해 보면 엔진 트러블로 인하여 변속기 고장으로 교환요청을 해 온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이 필자의 강의를 들으면서 재미있어 했던 것이고 그들의 요청을 거부할 이유가 없으니 불노소득이 있었으니 당연히 좋아하게 되었던 것이다. 양심으로 정비해 주면 그들이 고마워 하는 것 보다는 자기들 채면을 생각해 정비해 주길 바란다는 것 때문에 울며겨자 먹기가 아니라 동종의 업자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정비해야 했던 속사정을 여러분은 이해해 주어야 할 것이다.
 
이제 위 질문속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몇가지만 나열해 본다.
첫   째 엔진의 이상에 의한 경우
둘   째 엔진의 냉각수 온도센서에 의한 경우
셋   째 엔진의 토크저감신호에 의한 경우
넷   째 변속기 오일의 압력이 약한 경우
다섯째 변속기 오일의 온도가 높을 경우
여섯째 변속기 오일의 오염이 있을 경우
위 나열된 6가지 항목 중에서 어느 항목의 고장이 많다고 보는가? 라고 여러분께 질문한다면 여러분은 무엇이라고 지적할 수 있겠는가이다. 엔진은 스캐너 진단하니 정상이더라 그러므로 변속기 이상이 있는것이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필자가 본 차량들의 대부분의 고장은 여러분이 진단했던 스캐너에 의한 결론에서 이상없더라가 아니라 이상있더라로 바꾸라는 것이다.
여러분의 차량을 진단한 정비사는 이상없다는 결론을 고장코드에 준하여 여러분께 정상이라는 말을 했던 것이며, 필자와 카프로 정예 요원들은 엔진 이상을 정비했을 때 대부분의 고장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즉 변속기 유압은 문제가 매우 희박한 현상이며 오일 오염도 지극히 정상인 차량들이 많다는 것이며, 변속기 유온은 높은 차량이 많다. 변속기 유온이 높다는 것은 엔진 진단에서 찾아지고 또 엔진 정비에서 해결되는 항목이다. 곧 변속기 오일온도 역시도 엔진 진단에서 나와야 하는데 나오지 않는 것은 스캐너 진단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정비사가 진단한게 아니라는 결론이다.
 
그런 이유로 이 글이 자동차 관리에 쓰이는 것이며 제대로 관리가 될 경우 트러블 차량은 거의 없다는 것을 여러분께 밝힌다. 이즈음 여러분이 알아두면 좋을 팁으로써 변속기 오일은 언제 교환하는게 좋은가? 라고 하면 누가 그러는데 몇킬로마다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 라고 해서 교환주기를 그렇게 하고 있다는 답을 하는데 변속기 오일은 서울시내 기준으로 약 2만킬로마다 또 고속도 기준으로 약 4만킬로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오일의 양은 이렇게 물을 때도 명확히 답하지 못하는 현실이 지금의 정비사들이다.
 
이제 여러분의 자동차 관리를 위해 여러분이 찾아야 할 곳은 여러분의 단골 샵이겠지만 그분들의 실력을 먼저 타진해 보는 요령이 있어야 여러분 자동차의 주치정비사로 마땅한가 결정되어야 한다.
업체소개오시는길제휴/광고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