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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밟을 때 삐이익 하는 소리는
09년식 액티언 승용을 몰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엑셀을 밟으면 엑셀 밟는 힘에 맞추어서 조수석 쪽에서 삐이익~하는 소리가 납니다. 서행시 엑셀 밟아도 나고 고속주행시 (풍절음땜에 잘안들리지만)도 납니다 그리고 정차후 기어를 P에 놓고 엑셀 밟아도 소리가 납니다. 조수석쪽에서 나는것이 확실한 듯하고, 바람새는 소리같기도 하고 기계음 같기도 합니다. 위와같은 소리는 주로 터보 차량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간혹 가솔린 또는 LPG차량에서도 발생한다. 이 소리를 찾기가 어려운게 아니다. 그런데 정비사들은 난해한다. 왜냐하면 이 소리를 찾는것이 애매하기 때문인데 실제 진단은 어려운게 아니다. 정차중에 소리가 나는 경우는 그나마 쉬운데 꼭 운행해야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우는 나홀로 정비샵을 운영하는 경우 샵을 비우고 시운전해야 하므로 난감해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요령있는 정비사라면 나홀로 샵을 운영하는 것은 문제되지 않는다. 소리는 3곳정도로 압축해서 찾으면 되기 때문이다. 그 3곳은 어디일까? 1. 배기장치의 헐거움이 있을 때, 2. 크랭크풀리에 문제가 있을 때, 3. 밸트에서 약간의 헐거움이 있을 때이다. 이들 3가지 중에서 밸트 유격진단은 쉬우니 어려운게 아니며, 크랭크풀리의 문제가 있는지 또한 찾는게 어려움이 없다. 그럼 난해할 수 있는 배기장치의 헐거움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배기관에서 베르누이 원리가 작용할 때를 말하는 것으로 베르누이 원리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글쎄요. 여기서 여러분들께 베르누이 원리를 설명하기 보다는 차라리 카프로에 가입하여 배우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그런데 정비사들이 못 찾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주로 밸트 소리에 촛점을 두고 찾으려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남머지는 생각조차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 정비사라면 나열한 3가지 조건 중에서 첫번째 항목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겠는가? 이것을 안다면 여러분은 그 소리의 원인이 베르누이 원리라는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소리는 신호등에 정차하고 있던 중 출발하는 다른 차량에서 휘파람 소리 또는 삐이익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이들 소음이 베르누이 원리에 의한 소리라는 것을 생각하여 찾기가 어려운게 아니라 배기관에서 베르누이 원리가 작용할 때를 생각하면 어려운게 아니라는 것을 여러분께 알리니 여러분의 차량에서 발생하는 삐이익 하거나 휘파람 소리로 들린다면 이제 걱정할 이유가 없다. 아니 엉뚱한 정비를 통해서 후회하지 않아도 된다. 폭발 후 발생되는 블로우 다운에 의한 빠른 배기속도에 방해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그것은 무엇일까? 한번만 생각해 보라. 모르겠다 하면 베르누이 원리를 알아보라. 그것이 무엇인가? 그것도 힘들다면 이제라도 캬브레이터에서의 벤추리를 생각해 보라. 내경이 큰 쪽과 내경이 작은 쪽에서의 공기의 속도, 또 내경이 큰 쪽에서의 압력과 내경이 작은 쪽에서의 압력은 어떻게 다른가? 압력이 높고 속도가 느리고, 또 내경이 작은 쪽에서는 압력은 낮고 속도는 빠른 것과 삐이익 소리 또는 휘파람소리의 상관관계를 여러분이 이해한다면 여러분은 이미 프로정비사라고 할 수 있겠다. 정비사 여러분이여~ 노이즈의 귀재가 될 당신을 기대해 보면서 여러분을 찾은 여러분의 고객에게 즐거움을 드리는 프로 정비사가 되어보라. 문제는 이 소리를 그대로 방치하고 운행하는 것이다. 이 소리가 난다는 것은 배기관에서의 압력이 상승하여 차량 주행성능이 약하게 되며 가속성이 낮아지고 연비가 나빠지며, DPF가 손상되거나 촉매가 손상되기도 하는 등 차량에 좋은것은 하나도 없다. 사정이 이러하니 소리가 나는 차량을 운행하고 있는 여러분이라면 주저하지 말고 조속히 정비할 수 있는 정비업체를 찾아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