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검색




 
0
 80
   연락처:
에어컨을 켜면 엔진의 출력이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ㆍ추천: 0  
에어컨을 켜면 엔진의 출력이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의 차량들이나 요즘의 차량들이나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에어컨을 가동하면 엔진의 힘이 부족해 지는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과거의 차량보다 요즘의 차량들이 더 힘의 부족현상을 느끼는 것은 왜 그럴까를 여러분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이를 카프로를 찾아 카프로에서 전하고자 하는 글을 자주 읽는 여러분들을 위하여 안내의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과거 차량과 요즘 차량의 차이는 무엇인가?
1. 엔진의 복잡성
2. 엔진룸의 구성품의 증가
3. 전자제어 방식으로의 연료분사와 점화시기 제어
4. 엔진의 냉각수 온도의 상승
5. 기후의 아열대화
이와같은 과거 차량보다는 복잡해진 엔진룸의 구성과 손이 들어갈 수 없을 정도의 엔진 내부의 꽉 찬 부품들의 나열된 모습 그리고 과거 차량보다 엔진의 온도가 상승되었다는 것과 전자제어 방식에 의한 연료분사와 점화시기의 제어이다. 기후의 변화는 어쩔 수 없다는 가정을 하겠지만 기후변화 역시 엔진에서의 정비로 해결될 수 있으며, 진단에 따른 변화 항목에 따라 에어컨을 가동하면 엔진에서의 어떤 센서들이 변화를 가져올까?
 
첫째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의 변화.
둘째는 연료분사량의 변화.
셋째는 점화시기의 변화.
이런 이유 때문에 커먼레일 차량에서는 에어컨을 가동하기 전에는 나오지 않던 NOx(질소산화물질)의 배출량이 증가하게 된다. 그런데 가솔린 차량이나 엘피지 차량에서는 냉각수 온도의 상승으로 발생되는 것은 다름아닌 CO(일산화탄소)개스이다. 곧 점화불량을 일으키는 이유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배출가스가 증가한다는 것은 완전연소가 아니되었으며 그것에 의한 힘의 부족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에어컨 가동시 연비가 나빠졌다거나 힘이 낮아졌다는 것을 아는 운전자는 상당히 차량을 잘 아는 그러나 답은 모르는 운전자가 되는 것이다. 문제는 정비사도 에어컨 가동시 힘이 부족해지는 이유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을 안타까이 여기지 않을 수 없으니...가관인것은 차를 바꾸라거나 주행시만 에어컨을 켜라는 말을 하는이도 있다는 것이고, 창문열고 다니라는 말을 하는 정비사도 보았으니...
 
이와같이 배출가스가 생성되고 있다는 것은 엔진의 출력이 비정상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운전자로써는 엔진의 힘이 부족해 진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정비사와 상의하면 정비사는 또 고장코드로 무엇이 보이는가 확인하여 고장코드가 없으면 이상없습니다 라는 말을 하고 만다는 것이 눈에보이는 오일의 오염이나 냉각수 부족을 눈으로 확인하여 정비하는 정비사라는 것을 그들 스스로 인정한다는 것 아니겠는가 하고 생각해야 한다. 그러므로 정비사로써 경험에 의한 정비를 하는 곳에서만 관리하려 하지 말고 엔진을 잘 아는 정비사에게서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이겠는가를 생각해 내 주변에 내 차를 정확히 봐줄 정비사가 없다는 것을 한탄하여야 할 것이고 찾아 나서야 한다는 것을 지적한다. 
 
지금부터는 카프로들이 하는 진단과 정비범위를 간추려 보고자 한다.
① 에어컨 개스의 점검이다. 
② 충전전압과 접지전압의 측정이다.
③ 냉각수 온도이다.
④ 공기량센서와 연료분사량의 점검이다.
⑤ 산소센서의 피드백 점검이다.
⑥ 엔진의 진공도를 측정한다.
이 외에도 몇가지 데이터에 의한 진단을 하게 되며, 이들 서비스 데이터의 진단을 통해서 개스의 주입상태가 문제되면 엔진의 열이 높아지는 이유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개스의 양을 압력으로 확인거나 에어컨 가동시 에어컨 콤프레서의 작동과 콘덴서 팬의 가동에 의한 엔진의 열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이고 남은 항목들의 진단으로는 엔진에 걸리는 부하와 그 부하에 대한 응답성의 변화를 진단하여 정비하고자 하는 이유 때문이고, 공연비에 의한 엔진의 온도상승을 비롯한 연료분사량의 변화와 점화시기의 변화들을 정비하기 위하여 진단하고 확인하는 것이다.
 
곧 에어컨 가동에 의한 엔진의 출력부족의 원인을 정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며, 이런 내용을 정비하고 사용하면 힘이 부족하지 않은 차량으로 운행할 수 있다는 것을 카프로를 찾아 주는 여러분들만이라도 알고 슬기로운 자동차 관리를 할 수 있다면 늘 건강한 자동차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니 지금이라도 여러분의 차량에 대한 느낌을 알고 있다면 여러분의 자동차를 진단하고 관리해온 주치 정비사와 상의해 보는 것이 좋다. 정비는 곧 연비이고 출력이라는 것을 기억한다면 방치한채 포기하고 운행하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겠는가?
 
필자의 소망은 여러분들의 차량이 늘 건강하기를 바라며, 연비좋은 차량이며, 힘도 좋은 또 환경을 헤치는 배출가스의 다량 배출 차량이 되지 않는 방법으로의 관리와 정비를 할 수 있기를 보다 많이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정비와 관리는 카프로정비샵 찾기에서 찾아 관리하길 바라고 있는 이유는 건강한 자동차를 위한 여러분의 자동차를 바라는 목적도 있다.
업체소개오시는길제휴/광고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