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검색




 
0
 80
   연락처:
Re..2002년 9월식 렉스턴 241,000km주행한 차량의 부조의 원

ㆍ추천: 0  
Re..2002년 9월식 렉스턴 241,000km주행한 차량의 부조의 원
■ [정**] 렉스턴 부조화와 경고등 (2014-08-06 23:59)
아래의 표를 이용하여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종 2002년식 연식 2002년 9월
엔진형식(DOHC,SOHC) SOHC 엔진오일종류 (0w40)  w 
변속기형식 엔진오일교환주기 10,000 km
총 주행거리 241.000 km 운행용도 or 운행지역 업무 경기도,서울
전자제어 엔진의 EMS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공부한 정비사들이 정비하기 때문에 상담된 차량의 정비에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특히 매연/연비/체크램프/고장코드/출력/검사불합격 차량 등 환영
질문자께서 기억하는 최근 정비이력(정비 항목은 자세히 아래칸에 기록)
☞ 23,3000KM주행후 오일,에어휠터교환, 헤드라이트의 안개등, 미등을 LED로 교환  238,800Km에서 라디에터 누수로 교환(정품)
질문자께서 느끼거나 경험한 증상 또는 질문(아래 칸에 기록하세요)
☞ 2008년 렉스턴 중고를 구입하여 이미 주행거리 (240,000Km중 본인이 130,000Km주행경력있으며) 엎버퀴 lawer arm 을 교체하였을때, 빠지지않는 볼트를 제거하기 위하여 산소 아세틸렌용접으로 제거하다보니 열기가 먹엇는지, 시속 90Km 주행중 바닥의 성애현상으로 극심한 차량손상으로 폐차한후 다동일한 렉스턴으로   주행거리  223,000Km 주행된 중고차량을 대구에서 매입하여 거주지의 종전의 쌍룡자동차 지정정비공장(본인은 11년 고객임)에서 오일류일체(데후,미숀 트랜스퍼케이스,냉각수등등 모든오일)일체를 교체하였슴.. 그이후 매 10,000Km 주행후 엔진오일,에어등등을 정기적으로 교체하였슴.

질문사항: RPM의 지시불량: 대구에서 인수하여 이천까지 올라오는동안 차의 속도는 120Km 이상(네비게이션속도)나오는데 RPM의 바늘은 300에서 3000RPM까지 오르락내리락(정비소에 이야기하였으나 최조 종합정비에서 시간이 너무 걸려서 나중에 하기로 하고.. 그 당시 정비사의 의견으로는 받데리문제..)    본인의 경험으로는 그러하지않을것 같아서,,,전의 폐차차량에서 블랙박스를 켜고 하루를 보내니 받데리 방전경험이 잇는관게로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미니 Volt meter 를 설치하였고.... 주행중에 보면 주행시에는 14.8Volt...14.0Volt 까지 나오며, 정차중일때는 12.8Volt 나왔슴...

이상상황 시작: 130,000Km 즉 중고인수수 10,000Km주행후 오일교환하러 갓는데 후임교육을 위한것인지 오일교환과 에어휠터교환을 후임에게 맏기고 주임은 최종 검사만 하였슴..... 정비후 다음날 시동을 걸고 출발하려하니.. 안들리던 부밍음(마치 시내버스 출발시에 들리는 웅웅하는것 과 같은) 이 들리기시작하였고 느낌상 정비소에 가서 이야기 하니 정상이라고.. 부밍음 들린다고 강조해도 이번에 브란자나 인젝션에 이물끼면 그렇다고 조금더 운전하면 없어진다고... 그러나 지금까지 계속임.                   

다음으로 6월초가되어 무더위로 에어콘을 켜면서 심각한 문제발생.. 즉, 신호대기로 브레이크 밟고잇으면 엔진과 차체가 사시나무 떨듣시 떨음 ..정비소 드러어가서 이야기하니 연구자석을 블랜저 부분에 붙이라고 ... 부착하니 떠는것 없어짐......   그러나 문제가 Volt Meter 가 정차시, 야간에는 심하면 11.4Voolt 까지도 떨어짐.... 

다시 10,000Km 주행후 엔진오일 교환,에어휠터교환과 더불어서 안개등이 하나 끊어짐으로 준비하였던 LED 로 안개등,미등을 교환..(전조등은 정품 그대로 사용중)  ... 지난주 문제 발생.. 천안에서 야간에 올라오는 도중에...오토에어콘 가동상태에서 신호등 대기하면 Airbag 경고등이 들어오고..Volt meter 12Volt 이하 지시) 출발하면 경고등이 없어짐..........Volt meter 13.0 Volt 이상 지시.   Air bag 경고등 들어온 경우 Air Con을 끄면 경고등 없어짐.
에어콘 켠상태에서   주행중이거나 정거중에서도
                            전조등을 하이빔으로 하면...에어백을 비롯한 4개의 등이 들어옴  
                            " 하이빔을 끄면 대략 5초10초 정도후 4개의 경고등 소멸됨,

자문을 구한곳: 인근에 알터네이터 재생 전문하는 20년 경력의 업체에 가서 상황설명을 하니,
                     알터네이터,밭데리등등간단한 테스터로는 알터네이터, 받데리 다 정상이라고..
                     배선의 접촉 불량이라고 하고...
11단골의 전 쌍룡정비소(지금은 쉐보레 지정정비소를 겸함)의 구면의 기사는 알터네이터 문제라고하니
                  과연 어느말을 들어야 하는지요?   
참고로 지금도 년간 주행거리는 대략 50,000Km 이상이며, 안전거리를 유지하고서 교통의 흐름을 타며, 고속도로에서는 소위 엔진의 때빼기를 위하여 155Km 까지도 밟기도 합니다. 최고기록은 친우차인 K7 새차로 양양인근의 한적한 도로에서 게기판으론 195Km까지 안전한 상태에서 수분간 주행한 경험도있으며 엔진상태는 매우 양호하고 현재 9.8Km/l (언덕,서울시내포함)의 연비가 나옵니다. 
어떻게 하여야 하지요? 스캔부터 하여야 할것 같기는 한데요. 스승님의 지침을 고대합니다.. 혹시 사진이 필요하시다면 말슴하여 주시면 사진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점은 붕붕거리는 소리와 RPM이 춤추는것, 에어콘을 켜고서 상향등을 켜면 경고등 4개가 들어오며(Volt meyter로는 14,0Volt 이상나오고) 정차시에 Volt Meter가 때로는 11.2Volt~11.6Volt 까지도 떨어지기도 하고 주행중은 이상없고, air bag 경고등이 12Volt 이하에서 들왔다가 주행시 13.0 volt 이상 올라가면 없어지는 현상입니다. 너무 길게 써서 미안합니다.
========== 답변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식사는 하셨습니까? 저는 아직 저녘 식사전입니다.
밥하는 중에 선생님의 글 등록을 알게 되어 식사보다 답변이 먼저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정** 선생님께서는 렉스턴을 무척 좋아하시는가 봅니다.

찾아 주셔서 상담글 남기기까지 고생하셨습니다.
적지않은 연세에 장문의 질문글을 쓰기까지 몇시간이 걸렸을지 상상해 봅니다.
고맙습니다.
최선을 다해 문의 주신 글에 대하여 답변의 말씀을 아래와 같이 글로 남기겠습니다.
참조하시면 정비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만 정비하는 정비사께서 어떻게 나올지 그간의 정비사들을 상대한 말씀들을 들었던 것을 기억해 보면 어쩌면 정선생님 차량 역시 그들의 손에서 해결될지는 아직 미지수의 의견속에 답을 남긴다는 것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첫째. 엔진의 컨디션은 대부분의 렉스턴 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 99.99%는 잘못관리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런 문제가 있음을 렉스턴 제조회사에서 조차도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공전시의 문제부터 매연과 출력부족의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으려 하지만 원래 그런다는 식으로 나오고 말 뿐입니다.
또한 협력사의 정비업체들 역시도 그렇게 나오고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여기에 한수 더 떠서 스캐너를 볼 수 있는 눈은 가지고 있되 스캐너에서 보여주는 데이터 분석을 못하는 정비사들이 아주 많은 협력사의 정비업체들이라는 말씀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즉 규격에 맞지 않는 오일을 사용하면서 규격품으로 안내되고 있다는 것이며, 이런 오일 상태로 주행거리까지 지키지 않는 것은 절대 좋을 수 없는 엔진 컨디션을 유지하겠다는 것과 같으며, 때뺀다는 명목하에 속도를 무리하게 올리는 행위 역시 엔진의 공전 부조화 현상을 부채질 하며 DPF의 오염까지 가중시키고 있음도 부조화와 매연 및 출력 거기에 부밍음까지 유도하고 있다는 것은 아이러니라고 해야 할까요? 아님 자연스러운 엔진 손상화라고 하여야 할까요?
 
그런 이유를 모르고 규칙적으로 교환해 준다? 이 말씀은 의미없는 규칙적 관리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아래에서 안내하는 내용을 기억하십시요. 정비사들이 뭐라고 하는지 관찰하시면 지금의 문제를 정비할 정비사인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스캐너에서 보여주는 항목들이 여러개 나옵니다. 그들은 데이터를 보고 그들은 무엇이라고 할지 대강은 짐작합니다.
1. 알피엠
2. 공기량
3. 냉각수 온도
4. 인젝터 분사시기와 분사량
5. 공기온도
그외 스캐너에서 나오지 않더라도 파워 바란스를 진단할 수 있는 분들이면 정선생님 차량은 저와 상담하지 않아도 정비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둘째. 에어컨을 켜면 발생하는 현상이면 당연히 에어컨을 먼저 진단해야 하는데 엉뚱한 곳에서 원인을 찾으려 하는 정비사들 역시 에어컨에 대한 기본이 무엇인가를 모르는 분들이라고 아셔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정** 선생님께서 단골샵이든 전문정비센터를 가시던 그들에 의해서는 해결되지 않을 "경고등"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우선 이렇게 하십시요.
1. 에어컨 진단에서 고압의 압력은 몇 PSI인가?
2. 에어컨 저압측 압력은 몇 PSI인가?
3. 에어컨 진단하는 그날의 기온은 몇 ℃ 인가?
4. 에어컨 진단할 때 알피엠은 몇으로 나오는가?
 
결론은 에어컨 진단항목의 문제로 엔진의 출력을 빼앗는 이유로 경고등이 켜지는 것이라고 판단하시면 정선생님의 진단이 틀리지 않았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왜 이렇게 정리해 드리는가 하면 선생님의 성의가 무척 고마워서입니다. 간혹 나이가 있다보니 글 쓰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라는 이유로 전화를 걸어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때는 먼저 상담이 앞선다는 이유를 설명하고 단호히 거절하곤 합니다만 선생님께서는 최선을 다한 질문글을 주셨다는데서 답변자로써 고마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편안한 밤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답변말씀글 마칩니다.
업체소개오시는길제휴/광고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